메뉴 건너뛰기

1. AIR 연구실은 무슨 일을 하시나요?
  • AIR 연구실에서는 국민복지에 매우 중요도가 높은 대기환경문제의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모델링 자료들과 대기오염 관측자료들을 활용한 통합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AIR 연구실에서는 국민적 주목을 받고 있는 미세먼지 연구, 우리가 살고 있는 동아시아의 대기오염 현상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장래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각 오염물질들의 기후변화 영향성을 판단하는 연구 및 국가의 성장동력인 대규모 산업시설들 운용에 따른 배출 오염물질의 환경영향성 관련 연구 등 대기환경 전방에 걸친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2. 학위 취득 후 진로는?
  • 학위 취득후 진로는 석사 학위와 박사학위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석사학위자 및 박사학위자 모두 다양한 직종으로 취업이 가능하지만, 선택의 다양성에 있어서는 석사학위 취득자가 장점이 있고 연구 관련한 직종의 선택에 있어서 박사학위자가 강점이 있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후 진로는 연구 수행하는 교수직이 가능하며, 국책 및 기업 연구소 등 대기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소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외의 다양한 국공립 연구소들에 대한 취업 역시 가능합니다.

    ※ 본 연구실의 박사학위 취득자가 졸업 후 선택 가능한 일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립환경과학원 (NIER)          
    - 환경부 (MOE)        
    -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 한국환경공단 (KECO)          
    - 극지연구소 (KOPRI)
    - 화학물질안전원 (NICS)          
    - 대학 교원          
    - 기상청 (KMA) / 국립기상연구소(NIMR)
    - 한국환경공단 (KECO)          
    -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 (KIAPS)
    - 한국기상산업징흥원 (KMIPA)          
    - 아펙기후센터 (APCC)          
    - 케이웨더 (K-weather)
    - 환경영향평가 전문업체 (엔지니어링 회사)          
    - 한전 관련 연구소 및 발전회사들
    - KIST          
    - 국립과학발물관          
    - 한국연구재단 (NRF)          
    - 해외 국ㆍ공립 연구소
3. AIR 연구실에 입학하려면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 AIR 연구실은 다양한 대기환경 관련 연구를 위해 다양한 모형들을 개발 및 운용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화학 모형들을 연구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기화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기화학 모형들을 능숙하게 운용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UNIX/LINUX system의 사용방법 및 기계어인 FORTRAN을 다룰수 있어야 하며, 모델링 결과의 후 처리를 위해서는 IDL, R, NCL 그리고 MATLAB등의 프로그램들의 사용법에 친숙해져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학부를 갓 졸업하고 대기화학 및 대기화학 모델링에 친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상기한 준비사항들이 매우 낯설게 느껴질 것으로, 입학에 대한 부담감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입학 후 다양한 대기 관련 수업들과 연구실 선배들의 도움으로 공부할 수 있으니 전공 및 연구실 선택에 있어 위의 준비 내용들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AIR 연구실에서 찾고 있는 인재는 어떤 학생인가요?
  • AIR 연구실은 성실하고 연구실 동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며 학문의 탐구에 있어 도전적인 자세로 진리를 추구하는 학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실 구성원들의 창조적 사고에 바탕한 진취적 연구를 위해 AIR은 연구실 내의 자율성을 높이고 면학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위해 AIR 연구실은 "성실(誠實) - 인화(人和) - 도전(挑戰)" 을 연구실 랩훈으로 정하고 선후배 간의 평형적 논의를 통해 연구실의 주요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